[충남]보령 고대도교회 - 귀츨라프선교기념교회

고대도교회 - 귀츨라프선교기념교회

충남 보령 고대도에 귀츨라프선교사의 내한 선교를 기념하기 위하여 봉헌된 기념교회가 있습니다. 고대도에 유일한 교회 "고대도 교회"이다.

처음 도착한 고대도의 풍경은 동화속의 섬마을 같았다. 마치 방바닥 처럼 깔금한 동네 골목길, 그 골목길을 지나 좁은 학교  담벼락 길을 따라 가면 고대도교회가 나온다.

그 교회 1층에는 보기에도 귀여운? 작은 예배당이 있고 2층으로 올라가면 귀츨라프선교사의 내한선교에 대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돌봄여행사 / 고대도교회

고대도의 작은 초등학교 옆에 작은 예배당 고대도교회의 풍경입니다.

고대도교회 자료실의 전시물

서해안을 지나가다 고대도의 당산을 보고 이곳에 닻을 내린 귀츨라프선교사는 이섬 주민을 위해 여러가지 농업기술을 가르쳐 주었다고 전해진다. 서양에서 흔히 볼수 있는 포도,그리고 감자재배법을 전수해 주었다고 한다.

 

돼지감자

고대도에는 돼지감자가 많은데! 혹시 귀츨라프선교사와 관련이 있지는 않을까? 궁금해 진다.

일제시대에는 이섬이 어느 일본인의 사유지 이었다고 합니다. 일본인들이 물러가고 초등학교 옆에 버려져 있다.

 

귀츨라프선교사가 홍콩으로 돌아가 발간한 서책에는 한글을 알리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귀츨라프선교사의 내한을 홍보하는 여러 서책과  그이 내한을 입증해 주는 일성록입니다.

 

고대도의 최초의 교회가 있던 곳입니다. 허름해 보이는 집이지만 고대도선교역사에 의미가 있는 건물입니다. 멀리 오래된 십자가가 보입니다.

 

고대도 선착장에 내리면 고대도 관광안내 벽화가 있습니다. 작은 섬이라 그림도 간단하고 이해 하기도 쉽습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